본문 바로가기

[클릭] 예술 이야기

누구나 무료로 즐기는 예술/ 스터디/ 카페공간 (서울편)

 

누구나 즐기는 무료 예술공간 및 스터디, 카페공간을 소개합니다 (서울편)

 

행복한 6월의 시작 하셨나요? 예술을 사랑하는 '쏘이의 첫 기록'입니다.

 

첫 스타트는 예술인, 관객, 시민 누구나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서울시 예술공간들을 소개합니다.

실질적으로 누구나 공간을 대관하여  전시, 회의 및 스터디, 카페로 사용할 수 있는 예술 공간이 의외로 많습니다.

시민들을 위한 무료 전시공간으로 국공립 미술관인 국립현대미술관이나 서울시립미술관, 국립중앙박물관 등 다양하게 관람하실 텐데요, 서울문화재단 및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지원사업으로 진행되기에 서울시민 뿐만아니라, 예술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구요. 더 나아가 예술가를 꿈꾸는 신진 예술인에게는 전시 및 프로젝트 참여기회를 제공하니 한번쯤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.

 

 자~!! 그럼 다양한 예술활동을 즐길 수 있는 5곳의 공간 함께 살펴보시죠~!!

오늘은 예술을 사랑하는 일반인, 관객 그리고 아티스트 및 예술인을 위한 공간 지원 사업 중 전시공간 및 예술시설 정보를 공유해보겠습니다.

최근 무더위의 시작과 함께 푸르름 속에 다양한 문화 예술 행사가 펼쳐지는 시즌입니다.

이미 많은 관객과 예술인들이 알고있지만, 실제 대관 및 대관 신청하는 빈도가 적어 예약부터 실행까지 간략하게 소개할께요. 아쉽지만 오늘은 아르코와 서울문화재단이 지원하는 서울 공간을 먼저 소개하고, 지방기관은 추후 실제 방문 후 업데이트 할께요. 최근 진행되는 다양한 문화행사에 참여해보며, 예술활동의 지원 및 활동도 눈여겨 보시면 좋겠습니다.

공간 소개글은 각 사이트에서 발췌한 내용이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 링크를 참고해주세요.

기나긴 서두는 이만 줄이고 바로 Go Go~~!!

 

1) 서울문화재단 문화예술공간 _ 전시공간 & 창작공간 대관

예술가와 시민의 행복을 위한 서울문화재단 문화예술공간

서울시 18곳의 예술공간은 전시, 창작, 공연, 스터디, 회의 등 시민과 예술가를 위한 공간이예요.

각 공간마다의 장르별 정체성이 있어 다양한 예술활동을 즐길 수 있는 예술공간입니다.

아래 서울문화재단 사이트를 통해 자세한 소개글을 볼 수 있고, 각 공간의 대관 또한 사이트를 통해 미리 예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.  

https://www.sfac.or.kr/index.do

 

서울문화재단

서울문화재단 홈페이지 입니다

www.sfac.or.kr

 

 

2) 청년 예술청 (링크 : 청년예술청 SAPY )

- 대여공간 : 화-일 13-22시 카페형 공유오피스(파트너 음료제공), 그레이룸, 화이트룸, 미디어실, 회의실

- 특징 : 파트너 가입시(네이버 예약) 1달 10잔 무료 음료제공

서대문구 충정로에 위치한 청년예술청은 행정 및 정책에서 규정하는 특정 연령에서 벗어나, 나이/경력/장르 경계에서 유연한 태도로 새로움을 추구하는 청년예술인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.

청년예술청의 대관은 대관 대상자 질문 답변 후 승인을 받은 파트너들에 한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카페형 공유오피스, 매달 10잔 파트너 음료가 무료 제공되요 (SAPY 네이버 사이트로 누구나 쉽게 신청할수있어요)
그레이룸, 화이트룸은 공연 및 전시를 무료로 진행할 수 있는 공간이예요. 매달 초 대관신청 기간에 기획서 및 신청서 제출로 진행됩니다.
 

청년예술청 SAPY

청년예술인의 지속가능한 창작활동을 위한 공간, 청년예술청의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.

www.sapy.kr

 

3) 예술청 (링크 : https://www.sfac.or.kr/artspace/artspace/art_office_main.do)

- 대관 : 라운지, 아트 라운지, 미팅룸, 아고라, 프로젝트룸

- 서울시 종로구 동숭길(대학로)에 위치한 예술청은 예술인이 주도하는 거버넌스 기반의 연결, 연대, 확장 플랫폼입니다.

4) 서교예술실험센터

(링크 : https://www.sfac.or.kr/site/SFAC_KOR/02/10209010000002018102303.jsp)

​대관 : 홍대 앞 예술 플랫폼, 전시공간, 강의실, 미팅라운지

마포구 서교동에 위치한 서교예술실험센터는 홍대 앞 예술생태계를 연결하는 예술 플랫폼입니다.

서교예술실험센터는 2009년 서교동사무소를 리모델링하여 개관한 창작공간으로 서울시에서 조성하고 서울문화재단이 운영 중입니다. 2013년부터는 예술인으로 구성된 문화예술 민관 거버넌스 ‘공동운영단’을 중심으로 홍대 앞 문화예술생태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 해 활동하고 있습니다.

홍대 앞에 위치한 서교예술실험센터는 카페형 소통공간으로 책, 아카이브, 전시를 즐기며 누구나 커피를 마실수있어요

https://www.sfac.or.kr/artspace/artspace/seogyo_main.do

 

서울문화재단>공간소개>서교예술실험센터

[2023 서교예술실험센터 기획대관 전시 안내] 《앤솔로지 𝘼𝙣𝙩𝙝𝙤𝙡𝙤𝙜𝙮 》 𝟤𝟢𝟤𝟥. 𝟧. 𝟫 - 𝟧. 𝟣𝟧 서교예술실험센터 (서울 마포구 잔다리로6길 33 지하 다목적실) 11:00 - 18

www.sfac.or.kr

5) 신촌문화발전소 (링크: https://www.scas.or.kr/kr/index.php )

대관 : 카페바람, 스튜디오 창, 공연장

신촌문화발전소는 청년 문화예술인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함께 성장하는 문화예술 커뮤니티 공간으로 2018년 6월에 개관하였습니다. 약 60석 규모의 공연장과 전시공간, 스튜디오 창, 카페 바람 등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예술인들이 모여 서로 나누고 협업할 수 있는 베이스캠프가 되고자 합니다.

신촌문화발전소는 청년 예술인 스스로 가능성을 확장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획-창작-발표의 과정을 지원하는 문화예술 플랫폼입니다. 신촌 지역의 특성을 살려 경계를 넘나드는 자유로운 상상과 창의적 실험이 다양하게 구현되는 기회를 마련하고, 경쟁과 배제보다 교류와 협력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창작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.

신촌문화발전소는 청년 문화예술인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함께 성장하는 문화예술 커뮤니티 공간입니다.
신촌문화발전소는 카페바람, 스튜디오 창, 공연장으로 구성

 

 

[공간 대관 및 대여 방법]

대관 및 대여 방법을 간략하게 공유합니다.

각 사이트에서 기재된 대관 가능 날짜를 확인후 사이트내에서 [예약하기] 혹은 [대관신청하기] 절차에 따라 신청하시면 됩니다.

대개, 회의실 및 모임장소는 바로 예약 가능하나 전시공간 및 회의실 등은 각 기관별 절차에 따라 진행되어 3~7일 소요됩니다. 예약가능한 날짜 및 대여신청 기간이 정해진 경우가 많으니 수시로 사이트를 확인하는게 좋겠죠?!

특히 전시는 전시의 성격 및 방향이 각 기관의 정체성과 부합되어야 하기에 사전에 전시기획서 및 연출 계획서(전시도면) 등을 제출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번거로운 일이나 내실있고 견고한 전시를 위해 사전에 전시 기획서를 1-2P정도 준비하고 추후 적합한 공간을 대여하시는 방법을 추천해드립니다.

더 자세한 예약 및 대관 과정은 다음편을 기대해주세요.

 

이번 편에는 예술을 사랑하는 관객과 예술인을 위한 예술공간 중 무료로 대관할 수 있는 서울의 전시공간 및 예술시설을 알아봤습니다. 다음에는 예술정보 및 최근 트랜드를 배울수 있는 장소와 예술인의 복지, 활동비를 지원하는 예술인복지정보를 공유해보겠습니다.

예술활동하기 너무나 좋은 6월~~ 다양한 문화행사 및 전시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.

​예술을 사랑하는 쏘이 ssoy 였습니다. 행복한 하루 하루 보내세요!!